특수학교 교과 중점학교 [진로·직업]
과제 1 진로·직업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 환경 조성
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나. 교육공동체 진로·직업교육 역량 강화
과제 2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
가.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
진로와 직업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직업교육 강화
성취기준 중심의 진로, 직업 교육과정 재구성
나. 교육공동체 진로·직업교육 역량 강화
직업훈련실 및 교내 카페를 활용한 직업기능훈련 실시
교내 현장실습을 통한 모의 직업, 직장 체험 실시
과제 3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연계 방안
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현장실습 강화
나. 취업 관련 기관 연계를 통한 현장실습 강화

장애학생의 진로·직업 역량 강화
자유학년제 운영 프로그램
학년 활동영역 프로그램 설명
1학년 주제선택활동 코로나 시국으로 여행을 떠나기 어려워 짐에 따라 각 지역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
동아리활동 전문 스포츠 강사를 활용한 활동을 통하여 전인적 성장을 이루는 프로그램
주제선택활동 수학·과학 연계하여 다양한 주제를 통한 기초학력 증진
예술체육활동 기초 체력 증진, 노작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 심미적 만족감 도모
진로탐색활동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직업군을 관찰하고 교내 직장체험을 통해 실제 직업을 체험함
2학년 주제선택활동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고 슬기롭게 행동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
진로탐색활동 다양한 직업을 탐색함으로써 직업에 대해 알아가고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프로그램
3학년 주제선택활동 사회생활의 필수 요소인 타인과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례를 통해 훈련하는 프로그램
진로탐색활동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간접 체험함으로써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